누리호 발사와 개발 이유? - 누리호 관련주
설계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우리나라의 기술로 만들어진 한국형 첫 발사체인 '누리호'
한국형 우주 발사체인 '누리호'가 약 12년간의 준비를 끝내고 마침내 오늘 발사됩니다.
누리호는 탑재중량 1500kg, 총길이 약 47.2m, 총 중량 약 200t, 최대 직경 3.5m로 3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사 장소는 전남 고흥에 위치한 나로우주센터입니다. 이전 나로호 발사한 장소와 동일합니다.
오전과 오후 두 차례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가 열리는데 이 자리에서 기상 상황과 우주물체 충돌 가능성 등을 고려해 최종 발사 여부가 결정됩니다.
최종 발사 시간은 오후 2시 30분 발표됩니다. 누리호의 발사 예정시간은 일단 오늘 오후 4시로 예정된 상태입니다.
지난 2010년 3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약 12년 동안 누리호 개발을 진행했으며 정부 지원금 및 예산만 무려 2조 원 가까이 소비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우주발사체 누리호를 개발하는 이유는
1. 큰 비용과 시간, 그리고 실패 확률이 높지만 위성을 쏠 때마다 수천억 원씩 지급하며 다른 나라에만 의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기술을 활용해서 국내 고용 창출과 국민 복리 향상 등 경제 전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또 다른 의미가 큽니다.
또한 이런 우주 기술의 경제적 파급 효과는 투자비용 대비 8배에 이른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첫 발사 성공율은 30% 정도입니다. 70% 정도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발사 성공에 기대가 있게 되면서 누리호 관련주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누리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리호 관련주
대표적인 누리호 관련주는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 한국항공우주는 군수사업의 대부분의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인 방위사업청과 계약을 통해 제품이나 군용기를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연구지원 등을 하는 회사.
한국항공우주의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제작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산업으로 구분됨.
한화에로스페이스
누리호 엔진 총조립을 담당하고, 터보펌프, 추진기관 공급계 부품 등 부품 및 모듈 제작을 직접 담당.
2018년 3월 23일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주)로 상호를 변경하여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등의 최첨단 장비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을 진행 中.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손꼽지만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 산업체라는 하나의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
한화시스템
우주 인터넷 기업 원웹에 투자하고 위성통신 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음.
켄코아에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 제조 및 판매, 항공기 설계,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
LIG넥스원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초기 개설 시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이라는 회사.
LIG넥스원의 주 매출 고객인 한국 정부의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군대 등의 시설과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을 이루는 회사임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이전을 받은 LIG넥스원은 방산업체로써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및 제조, 정비,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누리호 발사대 제작, 현대로템은 연소시험을 담당.
누리호 관련주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 그룹 계열의 조선 업체로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가 주 사업.
2019년 6월 1일을 분할 기일로 하여 한국 조선해양(분할 전 현대중공업, 분할 존속법인)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
주 사업인 조선사업은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며 이 외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친환경 제품도 자체 개발 중인데 최대주주는 한국 조선해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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